본문 바로가기
건강

돼지껍데기? 족발? 콜라겐의 효능

by 고드름나라 2023. 2.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 창고입니다.
오늘은 피부미용에 최고라는 콜라겐에 대해 알아볼게요.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신진대사를 반복하는 체내에서는 콜라겐의 생성이 꼭 필요합니다.

콜라겐은 세포 중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지며, 모든 세포가 아닌 선유아세포, 연골세포, 골아세포, 근세포 등 특수한 세포에서만 만들어 집니다.

세포 내에서 만들어진 콜라겐은 세포외로 분비되어 필요한 장소에 머물고 세포의 증식 및 세포 기능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특히 피부에서의 콜라겐 구성량은 약 70%에 이르며 진피의 경우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피부 수분을 유지하면서 탄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 이유로 피부 미용 등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칼슘이나 인이 뼈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에 콜라겐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관절염의 통증완화, 혈관 건강 등에 높은 효과가 확인되면서 건강 기능 식품의 소재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효능 정리]

1. 피부의 건강 및 노화방지

콜라겐은 분자량이 작을수록 흡수가 빨라 체내 이용률이 높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 세포 사이의 틈을 빼곡히 채워 히알루론산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붙잡고 있습니다.
많은 수분을 끌어당겨 머금으면서 속 피부인 진피의 보습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2. 자외선 저항력 향상

피부가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 겉뿐만 아니라 피부 속에서도 생화학적 변화가 유발됩니다. 자외선에 의해 세포가 손상되면 활성산소가 과다 생성되고, 우리 몸 속에서는 염증반응이 일어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빠르게 분해됩니다.


이런 피부 조직 내의 변화는 피부 장벽 기능에 손상을 입히고 피부 두께를 증가시키며 피부 진피층의 구조를 손상시켜 궁극적으로 주름을 유발하고 기미 등이 생기게 돼요. 자외선에 의해 피부 노화가 가속화되는 광노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콜라겐입니다.


3. 탈모방지에 효과

피부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콜라겐도 피부는 물론 두피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은 비오틴이 합성돼 만들어진 성분인데요, 다시 말해 콜라겐 단백질의 합성에 필요한 성분이 바로 비오틴이기도 합니다.
비오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콜라겐 합성도 저하되는데 실제 생화학분자생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 비오틴이 결핍된 실험쥐에게 비오틴을 투여해봤고 그 결과, 비오틴은 콜라겐 합성에 약 2배 이상의 자극을 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콜라겐은 두피 재생은 물론 모발 성장에도 관여하며, 여름철 뜨거운 햇빛은 두피의 콜라겐을 손상시키기 쉬운데요.

이때 콜라겐을 섭취하여 보충해주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관절 건강 개선 및 관절염 통증 완화

콜라겐이 뼈·근육 건강을 지켜줄 수 있다. 2015년 영국 영양학저널에서 '콜라겐 섭취와 근감소증'이라는 연구가 발표됐는데, 이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이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남성들의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됐습니다.

연구팀은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70대 이상의 남성 53명을 콜라겐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근력 향상을 비교했는데요, 그 결과, 콜라겐 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은 콜라겐 단백질을 먹지 않은 그룹보다 근력이 8.74㎚(근력의 강도) 향상됐다. 뼈 질량에서도 유의한 증가 효과를 보였습니다.


5. 피부주름과 잔주름을 개선

콜라겐은 피부 탄력, 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같은 새로운 피부 조직을 생산하는 섬유세포를 자극해 자연스럽게 피부 재생을 유도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 콜라겐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분자량이 작아 보충하면 곧바로 피부 재생에 필요한 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큰 분자이기 때문에 체내에서 분해 흡수 되기까지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화장품으로 바르는 콜라겐 역시 분자 크기가 커 표피를 통과해 진피층까지 침투•흡수되기 힘듭니다.

콜라겐의 생성은 30대를 지나면 서서히 감소하고 자외선에 의해 파괴되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 식생활을 통해 콜라겐을 섭취하거나 건강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등 신경써야 합니다.



콜라겐은 동물의 뼈, 연골, 힘줄, 껍질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은 분자량 자체가 너무 커서 흡수하기에 한계가 있기에 시중에 판매되는 콜라겐 건강기능 식품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어떤 원료를 사용하고, 합성첨가물은 넣었는지, 콜라겐은 몇 %나 들어있는지 등의 고려가 필요한데요.
동물성(돼지, 소) 콜라겐은 분자량이 커서 흡수가 잘 되지 않고 포유류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피쉬 콜라겐은 분자량이 작아 흡수에 용이하지만 원료의 비린맛을 숨기기 위한 합성첨가제가 많이 들어가며
환경오염에 따른 중금속과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식물성 콜라겐은 동물성과 같이 지방질이 없어 흡수가 잘되고 중금속이나 미세플라스틱의 위험도 없어 복용하기에 걱정이 없어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나 단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안전하고 좋은 제품인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