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능이버섯(향버섯), 효능과 부작용

by 고드름나라 2023. 2. 20.
728x90
반응형

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향이 강해서 향버섯이라고도 불리는 능이버섯에 대해 알아볼게요.

능이버섯은 독특한 향을 풍기는 버섯으로 그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는 버섯이기도 한데요,
인공재배가 되지 않으며 참나무 숲에서 많이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빠짐이 좋은 마사토 및 자갈 등의 환경에서 나오며 많이 발생하는 해발이 정해져있고 가을 중에만 만나볼 수 있는 버섯입니다.


1. 항암효과

능이버섯이 유명해 지기 시작한 이유가 바로 이 항암효과 때문입니다. 이는 능이버섯이 함유하고 있는 렌티난 성분 때문입니다. 이 레틴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암세포의 증식 및 발생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능이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항암효과는 물론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저하

 

능이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하면 염증반응에 의해 혈전이 형성되고 이 혈전이 혈전에 붙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졸중, 심장병 등 많은 질환일 발생시킵니다.

또한 이 혈관의 문제를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몸에 영양소를 적절히 공급하거나 노폐물을 배출할 수 없게 되어 각종 성인병 등 많은 합병증을 겪게 됩니다. 우리 몸 건강의 기본이 되는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어 혈압을 조절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3. 염증 예방

별다른 질병이나 질환이 없는데 몸이 안좋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체내 만성 염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수은, 카드뮴 등의 중금속은 체내에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독성 물질입니다. 능이 버섯은 독성이나 이런 나쁜 물질을 배출함으로써 체내 염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4. 기관지 질환 예방

능이버섯에는 여러가지 미네랄들이 들어있는데 이 미네랄들은 호흡기 질환에 큰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호흡기 점막에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각종 염증성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이런 효능으로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호흡기진환 치료제로 이 능이버섯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5. 소화 능력 개선

 

능이버섯에는 단백질을 분해시킬 수 있는 프로테아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난 만큼, 고기와 함게 섭취하면 소화기관의 부담없이 영양분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능이백숙 능이 오리전골 등이 능이버섯을 섭취하는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특히 동양에서는 예전부터 소화제로 이 능이버섯을 활용했다고 하니 능이버섯의 소화기능 향상 효능은 입증된 셈입니다.

 


6. 혈관 건강

 

위에서도 언급했듯 능이 버섯은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이 베타글루칸의 콜레스테롤 조절 능력이 우리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액 내 혈전을 만들어 혈관을 막히게 하는 주범인데,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관을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부드럽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이는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여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 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여 주고 몸의 순환기능을 좋게 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줍니다.

 


7. 혈액순환 개선

 

능이버섯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아마도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좋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 몸의 각종 영양소와 노폐물 이동이 잘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능이버섯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조절기능에 도움을 주어 혈관내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류가 개선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장 기능 향상

 

능이버섯은 다른 버섯류와 마찬가지로 각종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이루어진 식품입니다.

이 식이섬유와 풍부한 수분은 장내 운동을 촉진시키고 버섯의 수분감이 변을 부드럽게 하여 규칙적인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연동훈련은 장내 쌓인 숙변을 제거함으로소 각종 독소를 배출하고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해주어 우리몸의 면역성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다이어트

능이버섯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인 프로테아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프로테아제 성분으로 각종 육류와 같이 섭취 시 분해를 도와 체중 조절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소화 기능을 좋게 하여 몸 속 노폐물의 배출을 도울 뿐 아니라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다이어트로 겪을 수 있는 배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 심신 안정

 

능이버섯은 일명 향버섯이라고도 불립니다.

능이버섯의 독특한 향이 심신의 안정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능이버섯이 가지고있는 에르고스테롤, 진균당, 유리당 등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계를 활성화 시키는 천연 각성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능이버섯은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을 경우 중독증상 및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데쳐서 먹어야 합니다.

또한 능이버섯은 찬성질을 가진 성분으로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드시면 체온조절 등의 효과를 받으실 수 있지만 몸이 찬 사람들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데치고 난 물은 버리지 말고 식혀서 물대신 음용하거나 찌개 등의 육수로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채취 후 시간이 갈수록 쓴맛이 나오기 때문에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양만 씻어서 먹고 나머지는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일주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귀하고 몸에 좋은 능이버섯으로 건강한 몸과 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