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벨 푸드' 노니, 효능과 부작용

by 고드름나라 2023. 2.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진통제 나무로도 불리는 노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니는 괌, 하와이, 피지 등 남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감자모양의 흰 열매가 달리는데요,
열매, 줄기, 꽃, 잎, 씨 등 모든 것을 민간요법에 사용하고 자연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노니는 괌이나 하와이, 피지 등 주로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과일로 동의보감에 파극천 또는 해파극으로 명시되어 있는데, 기력을 증진시키고 원기를 회복하는 효능을 지닌 약초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노니는 열대성 식물로 2000년 넘게 민간요법제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그 이후 노니는 남태평양에 있는 폴리네시아 전통의학의 중심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하와이인들 사이에서는 모든 질병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신성한 치료물질로 간주되었습니다. 어떤 효능이 있기에 이렇게 고대부터 이용되어 왔는지 천천히 살펴볼게요.

1. 항산화, 항암(이리도이드 성분), 함염(스코폴레틴 성분) 효과

 

노니는 항암, 항염 효과가 좋아 유럽연합에서는 노벨푸드로 선정되기도 하였는데요,천연 노니 추출물을 전립선암세포에 투여하니 암세포 번식률이 80%나 억제되고 손상된 주변의 세포의 재생에도 효과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부종 및 염증에도 효과가 좋아 실험에서 부종 최대치가 40%나 감소하고 염증 반응도 억제하고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2. 콜레스테롤 수치 완하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조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및 소화 장애 개선

 

비타민C 가 풍부하여 면역령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 치료에 효능이 있어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성기능 개선

남성의 성기능 증진과 여성 불임치료 등 성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요도 관련 질병, 발열, 통증을 치료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세계의 식용식물'에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5. 피부 개선

 

뷰티 및 스킨케어에 자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니에는 콜레겐을 자극하고 피부에 주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트라퀴논(anthraquinones) 성분이 풍부합니다.

 

노니의 항박테리아 및 항염증 특성은 세포 수준에서 작용하여 여드름, 화상 , 알레르기 피부 반응 및 두드러기를 포함한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데 유용한데요. 노니에는 피부의 주름을 방지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세포막의 효율적인 기능을 지원하고, 비정상적인 세포를 정상화시켜 젊고 건강한 피부로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계적인 '노니' 홍보대사가 있는데 바로 미란다 커 입니다.

무려 13년 이상 매일 빠지지 않고 마신 그녀. 한 인터뷰를 통해 "할머니를 통해 소개받은 노니 주스가 없었다면 지금의 자신도 없었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었죠.

 

200여 종의 피토케미컬이 들어 있어 천연 항산화제로 불리는 노니는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시키기 때문에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죠. 이게 바로 미란다 커가 노니로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6. 심장 건강 증진

 

노니를 섭취함으로써 혈관 내의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게 도와주며, 혈압을 조절하고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장건강의 주요 측면인 지질프로필에 노니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연구결과 나타났는데요,

LDL(나쁜)콜레스테롤 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체의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 시킵니다.


7. 변비 해소

노니는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수용성 섬유질이 많아 장의 변형을 완화하고,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노니 주스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거나 해소할 수 있습니다.


8.당뇨병의 통제

당뇨병 환자는 노니 추출물의 치유력을 통해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치료약초로서의 노니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에 의해 입증이 되었습니다.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노니를 섭취할 때 체내에서 당화헤모글로빈(glycosylated hemoglobin), 혈청 트리글리세라이드(serum triglycerides) 및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포도당 섭취를 촉진합니다.노니에는 무려 20가지가 넘는 항산화 물질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당뇨가 있는 '쥐'에게 20일 정도 노니를 먹인 결과,일반 당뇨쥐는 혈당수치가 350이었지만 노니를 먹은 당뇨쥐는 150~160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노니를 어떻게 섭취해야할지, 부작용은 무엇인지도 살펴볼게요.

 

노니는 냄새가 좋지 않기에 생으로 먹기에는 쉽지 않아 가공을 통해 가루, 원액, 환, 주스 등으로 선택하여 먹게 됩니다.
야생 노니를 활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야생 노니가 인공재배 노니보다 영양성분의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공과정에서 쇳가루가 포함될 수 있는데요,

금속이물 성적서 통과증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안심하고 구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노니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신장 질활을 가진 분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임산부와 수유중인 여성분 또한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 아직 알 수 없기에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은 원액 30~50ml, 분말은 2~3g인데요, 과섭취 시 복통 및 설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 복용을 결정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원기회복에 좋은 건강 식품 노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