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크릴오일 효능, 잘 고르는 법은?

by 고드름나라 2023. 2.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 창고입니다.
최근 건강식품 중 각광받는 크릴오일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남극해에만 서식하는 작은 갑각류의 일종인 크릴은 오메가3(EPA, DHA), 인지질, 아스타잔틴과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고 각 종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인 크릴오일은 지방 축적을 억제한다고 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크릴 오일의 주성분인 인지질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성분으로 크릴오일이 가진 영양소를 체내에 빠르게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스타잔틴은 비타민C의 6000배, 비타민E에 비해 550배나 높은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용성 물질이기에 망막에 존재하는 장벽을 잘 통과할 수 있어 뇌신경 재생효과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관리, 뇌기능 향상, 치매 예방, 노화 방지, 면역력 향상, 관절염, 관절 통증 감소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여 관련 질병을 겪고 계신 분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또 복용하고 계십니다.

이정도의 효능이라면 왜그렇게 인기와 관심이 높은지 절로 이해가 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찾다보니 각 업체들마다 다양한 제품을 내세우고 있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제품을 수입하여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점을 악용하여 중국산 저가 크릴오일이나 콩기름을 섞어 만드는 경우도 많기에
제품을 구매하기 전 신중하게 골라 저품질의 크릴 오일을 걸러내는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인지질 함량

인지질은 크릴오일의 핵심성분으로 함량이 높은 제품을 먹어야 좋겠지요.
시중 제품을 보면 30~50% 대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기에 충분히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단, 함량을 속이는 경우도 있기에 NMR 시험법을 통해 검사했음을 인증하는 [WCS] 표기가 있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또한, GRAS에 등재된 제품인지도 확인해주세요.
GRAS는 미국 FDA에서 안정성을 인정하는 최상위 등급임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에 등재되었다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안정성을 입증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니 제품이 등재되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아스타잔틴의 함량

시중에 제품들은 150~300 등 다양한 함량을 기재하여 보여주고 있으나 시험성적서에 기재된 함량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성적서 없이 허위 함럄을 기재하여 현혹하는 경우들이 있으니, 적어도 380 이상의 함량을 가진 제품으로 선택해 주세요.

 


3. 선상 가공 제품 여부

크릴 새우는 산패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선상에서 바로 가공(분말화)해야 좋은 크릴오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상 가공을 하기 위해서는 설비가 갖춰진 배가 필요하기에 그렇지 못한 일부 업체에서는 크릴을 어획한 후 냉동하여 육지에서 가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산패를 막기 위해 방부제, 살균제 등을 사용하게 되고 이런 물질들이 오히려 크릴오일의 장점과 만나 뇌혈액 장벽을 그대로 통과하고 빠르게 흡수되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제품의 안전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선상 가공된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4. 추출 방법(NCS 확인)

추출 방식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크릴 오일과 같이 오일류를 추출할 때에는 여러 용매제를 쓸 수 있습니다. 흔하게 문제가 되는 것이 헥산과 아세톤으로 여러 업체에서 저비용으로 추출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헥산은 발암물질이며, 매니큐어를 지울 때 쓰는 아세톤은 쉽게 생각만 하여도 그 유해도 정도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헥산과 아세톤 등의 화학 용매제를 쓰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 하며, 화학 용매를 완전하게 배제하였다는 의미의 NCS 표기가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크릴오일은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가 잘 이뤄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을 잘 지켜주셔야 하고
공복에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복잡하고 많은 기준을 알려드렸는데요,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 생각하시고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