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산속의 장어', 열매마 효능

by 고드름나라 2023. 2.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산속의 장어라 불리는 열매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매마는 하늘에서 열리는 작물이라고 하여 '하늘마'라고 불리기도하고,
우주마, 넝쿨마, 줄기마, 장어처럼 효능이 좋다고 하여 장어마라고도 불리는 마의 한 종류입니다.

일반 마가 땅에서 재배되는 것과 다르게 넝쿨을 타고 하늘에서 열려 '하늘마' 혹은 '넝쿨마로 불립니다.

일반 마와는 전혀 다르게 생겼기에 실제로 보시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열매마에는 좋은 효능이 많이 담겨있기에 이번 기회에 한 번 알아두시면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맛은 일반 마와 비슷한 수준으로 감자와 비슷하다고 말하지만 밍밍한 무맛에 가까우며 생으로 먹었을 때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입니다.

 

미각과 후각이 민감한 사람들은 특유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뮤신 성분 때문에 미끈거리는 점액질이 나와서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데요, 그래서 곱게 갈아 전으로 부쳐서 먹거나 우유와 함께 갈아서 쉐이크로 먹는 경우가 많고 일반마와 다르게 흙이 묻어있지 않아서 손질이 편합니다.

 

조리방법에 따라서 먹을만한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식재료보다는 건강을 위한 기능성식품에 가깝기 때문에 고구마, 감자 같은 맛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마를 익히면 맛이 좋아지지만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하늘마는 몸이 허약하고 과로한 것을 보강해 근육과 뼈를 강하게 만든다고 명시돼 있는데요,
그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위장 보호

열매마에는 일반 마처럼 끈적한 점액질의 뮤신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요즘같이 카페인이나 음주,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식생활에선 소화 불량이 잦은데요,
속쓰림과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소화불량 개선에 굉장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2. 당뇨 예방 및 콜레스테롤 배출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열매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체내 췌장의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고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원기회복

열매마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산속의 장어라 불릴 만큼 원기회복에 좋은데요,
디오스게닌과 다포게신 성분이 들어 있어 원기를 회복하고 정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효과와 더불어 간과 폐를 건강하게 하고 비만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변비 해소 및 피부 미용 효과

식이섬유와 유익균,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이 들어있어 장의 활동을 돕고 변비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과 다이오스케닌 성분이 건조한 피부를 윤기있고 생기있게 재생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매마는 살짝 데친 후 일반마처럼 요구르트나 우유와 함께 갈아서 먹으면 큰 거부감없이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전을 부치듯 노릇하게 구워 먹으면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열매마는 성질이 평이하고 위벽을 보호해 주는 식품이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껍질에는 좋은 성분이 많지만 옥산살칼슘(Calcium oxalate)이 들어있어 사람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으니,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섭취를 중지하시고 전문가와 상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때문에 하늘마를 만지거나 먹었을 때 피부가 가렵다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로 문지르면 상태가 나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열매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에 또 다시 찾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