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홍미 효능, 일반 쌀과 다른점은?

by 고드름나라 2023. 2. 22.
728x90
반응형

정보 창고입니다.
오늘은 '건강홍미'라는 이름을 가진 쌀에 대해 알아볼게요.

‘밥이 보약’이라는 말은 ‘밥은 기능성 보약’이라고 바꿔야 할만큼 혈당조절, 체중감량 등 다양한 건강 효과로 무장한 기능성 쌀이 밥상에 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개발되는 기능성 쌀은 일반 멥쌀은 물론, 찹쌀과 현미까지 활용해 밥맛과 건강 효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습니다.

흑미, 현미, 하이아미, 고시히카리, 아끼바리 등 쌀에도 굉장히 많은 종류와 여러 품종이 있는데요,
최근 건강홍미라는 품종의 쌀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홍미는 말 그대로 붉은 색을 가진 쌀인데요,
아는 사람들만 아는 홍미의 효능을 살펴볼게요.

 


1. 성인병 예방

홍미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올레인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올레인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에 관련한 성인병의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인 페루릭산, 에피게닌, 텍시폴린 등 폴리페놀성분이 들어 있어 탁월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감마오리자놀 함량도 높습니다.


3. 뇌 건강

가바성분이 풍부하여 뇌세포 대사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중풍과 치매를 예방하고 항암작용과 골밀도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일반 현미의 8배, 흑미의 4배 많게 함유되어 변비에 좋고 섬유질 성분이 구리와 아연, 철성분 등과 결합하여 몸에 해로운 중금속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4. 고지혈증 예방

고지혈증 예방에 관여하는 기능성 성분인 감마오리자놀 함량 또한 적미 중 가장 높아 기능성 쌀로서 가치가 매우 크다고 밝히고 기존의 적미 품종인 ‘적진주벼’에 비해 ‘건강홍미’는 총폴리페놀이 1.4배, 감마오리자놀이 1.1배 많은유량을 보였습니다.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을 검정한 결과, ABTS 라디컬 소거활성도 ‘건강홍미’가 77.2%로 ‘적진주벼’의 59%에 비해 약 1.3배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5. 암예방 및 노화방지

불포화지방산인 Oleic acid(올레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과 노화 방지, 심장병과 혈관질환 등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고 ‘녹미’는 토코페놀 함량이 높아 당뇨환자와 어린이 이유식으로 좋다."고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녹차나 포도의 과피 등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을 함유하고 있어 항균작용,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적토미는 체내 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6. 당뇨예방

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아 당뇨,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는 녹원찰, 항산화 물질, 비타민 B1, B2,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콜레스테롤을 낮추게 하는 조생흑찰, 신명흑찰,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암 예방과 성인병 예방효과에 좋은 적미 등 유색미, 페닐알라닌, 로이신 등 8종류의 아미노산함량이 일반벼에 비해 22~48% 높은 하이아미,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함량이 10%이상 높아 성장발육에 유리한 영안벼 등이 있습니다.

홍미는 껍질이 단단하여 먹기 힘들 수 있는데요,
홍미와 백미를 3:7의 비율로 섞어 밥을 지으면 먹기에 훨씬 수월하니 참고하세요. 

 

 

이제는 쌀이 그냥 쌀이 아니고 그 이상의 기능이 있었다는 사실은 최근에 와서야 새삼 알려진 것이 아닙니다. 조선시대 왕들은 이미 ‘홍반(紅飯)’이라는 적색미로 만든 밥(또는 팥밥)을 반드시 수랏상에 올리도록 했으며, 중국 남부 지방에서는 벌써 5000년 역사를 가지며 ‘홍국(紅麴)’이라는 균을 쌀에 배양하여 이용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찹쌀이나, 흑미, 적미도 열량원 이외의 효과를 기대하면서 이용한다고 본다면 기능은 이미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천기누설 383회 - 염증 예방에 좋은 최고의 쌀, 건강홍미!

염증 예방에 좋은 최고의 쌀, 건강홍미!

www.mb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