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금과도 바꾸지 않을, 강황의 효능

by 고드름나라 2023. 2.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창고입니다.
오늘은 황금만큼 가치있는 건강식품, 강황에 대해 알아볼게요.

강황은 흔히 카레 등에 많이 쓰이는 매콤한 맛을 가진 식품으로
알콜 분해 작용이 뛰어나며 몸에 힘을 더해주는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사용됩니다.

생강과인 강황은 주로 말려서 가루를 내어 사용하는데요,
맵고 쓴맛이 강하고 황금빛 진한 색깔을 가지고 있어서 천연 향료로 많이 쓰입니다.

카레, 라면, 닭갈비 등 정말 식생활 여러 곳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게요.



1. 치매 예방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인들은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에 속하는데요,
강황의 커큐린 성분은 항상환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줄여 치매의 예방 및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뇌세포를 파괴하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간건강

강황은 체내 알콜을 빠르게 해독해 주고 간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에
잦은 음주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식품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항암 효과

강황에는 앞서 말씀드린 커큐민 성분과 투메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항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세균의 퇴치에도 효과가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4. 여성병

치료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 출산 후 각 종 여성병 등에 강황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고 고지혈증 등 다양한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5 관절염 치료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통증·뻣뻣함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커큐민이 비(非)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인 이부프로펜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6. 두뇌 건강 증진

커큐민은 뇌 건강에 중요한 호르몬인 BDNF의 수치를 높일 수 있는데요, BDNF는 뇌에서 새로운 뉴런(neuron, 신경세포)의 성장도우며, 많은 뇌 질환이 BDNF 호르몬의 감소와 연관돼 있습니다.

 


7. 우울증 치료

우울증 진단을 받은 60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첫 번째 그룹은 항우울제, 두 번째 그룹은 커큐민 보충제(1g), 세 번째 그룹은 항우울제와 커큐민을 모두 복용했을 때, 6주 후 커큐민 보충제는 항우울제와 비슷한 우울증 완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둘을 모두 복용한 세 번째 그룹이 전반적으로 가장 나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8. 소화 촉진

강황은 간에서 담즙 생성을 자극하고 담낭이 담즙을 소화관으로 방출하도록 하는데요, 담즙은 식품 내 지방의 분해와 소화를 돕습니다.

 


9. 심장 보호

강황은 심장병의 주요 원인인 혈관 내피 기능 장애 위험을 줄여줍니다. 혈관의 안벽인 내피가 제 기능을 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10. 항바이러스 특성

강황 속의 커큐민은 특정 바이러스 제거에 유효할 수 있습니다. 커큐민이 뎅기열 바이러스, B형 간염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 등 일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강황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임산부의 경우 커큐민 성분이 생리를 촉진하고 유산을 일으킬 수 있기에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 복용을 하고 있다면 삼가해야 하며,
항혈소판제 성분은 피가 굳는 것을 막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분들이라면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간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오히려 간질환을 가진 분들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기에
하루 권장섭취량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10g 정도로 하루 한두번)

호르몬 관련 질환 및 질병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의사와의 상의 후 복용하시길 권합니다.

강황은 향이 강해 먹기에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각 종 요리를 통해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우유에 소량을 타서 먹거나, 밥을 지을 때 섞어서 하셔도 좋아요.
생선을 구울 때 가루를 뿌리면 비린내를 잡아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냄새와 맛이 전혀없는 상품도 나와서 간편히 물에 타먹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건강을 위한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 다시 찾아올게요.

반응형

댓글